가트너[Gatner]가 선정한 2017년 10대 전략기술 소개
Gartner’s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7
인텔리전트(Intelligent)
1. 인공지능과 고급 머신러닝 (AI and Advanced Machine Learning)
2. 지능형 앱 (Intelligent Apps)
3. 지능형 사물 (Intelligent Things)
디지털(Digital)
4.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5. 디지털 트윈 (Digital Twins)
6. 블록체인과 분산 장부 (Blockchain and Distributed Ledgers)
메시(Mesh)
7. 대화형 시스템 (Conversational Systems)
8. 메시 앱 및 서비스 아키텍처 (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9. 디지털 기술 플랫폼 (Digital Technology Platforms)
10. 능동형 보안 아키텍쳐 (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
1. 인공지능과 고급 머신 러닝
응용 AI 및 머신 러닝은 기존의 규칙 기반 알고리즘을 뛰어넘는 개념 이해와 학습이 가능하여 스마트 기계는 머신 러닝을 통해 생산성과 정확성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앞으로 스마트 기계의 착오율이 5~30%가 되도록 만들어주어 의료 사료 데이터 분석을 통한 치료 효과성 예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매 성향, 은행 거래량, 은행 사기 거래를 예측하는 등 영향력이 큰 시나리오에 대한 대한 실험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이를 위해 설치, 통합, 알고리즘/접근 선택, 자료 준비, 모델 형성 등의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예측된다.
.
2. 지능형 앱(Intelligent Apps)
AI와 머신 러닝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앱 분야를 형성하며 기존 앱의 작업자 성능 분석, 판매, 마케팅, 보안 부분을 개선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를 통해 지능형 앱은 직장 환경이나 직업 구조를 변화 시킬 잠재성을 보유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VPA(가상 개인 비서)는 이메일 우선순위 분류, 중요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가트너는 초기 수용자이거나 파괴적 혁신을 가져오고 싶다면 전문 직종에 큰 혜택을 가져다 줄 VCA(가상 고객 도우미) 혹은 VPA 도입 시 효과적이며 주류 사용자이거나 평범한 혁신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스마트폰에 내장된 VPA를 이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현재는 초기 단계 기술이므로 보완해야 할 부분이 존재하지만, 향후 10년 간 대부분의 앱,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일정 수준의 AI를 탑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18년까지 세계 200대 회사는 지능형 앱을 사용할 것이며 서비스 제공과 고객 만족을 위해 빅 데이터와 분석 틀 역시 도입할 것이다.
고객은 건강, 쇼핑, 금융, 세부 업무를 위해 지능형 앱을 사용하며 더욱 활발히 지능형 앱이 사용될 것이다.
특히, Salesforce, Oracle, Microsoft와 같은 업체는 더욱 고급화 된 AI 기능 탑재할 것으로 예측했다.
3. 지능형 사물(Intelligent Things)
지능형 사물이란 응용 AI와 머신 러닝을 통해 응용력 없는 프로그래밍 모델의 실행력을 훨씬 넘어서는 물리적인 사물을 말하며 드론, 자율주행차, 스마트 기기 등이 해당된다. 향후 지능형 사물은 일상 삶에 깊이 관여하며 상당한 기술적 발전을 보일 것이다.
자율 드론과 로봇은 신 AI, 머신 러닝 모델, 알고리즘을 통해 발전하는데 U.S. National Robotics Initiative의 경우 이미 농업 현장에서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로봇 알고리즘 기획하기도 하였다.
현재 자동차 회사들이 자율 주행 차량 테스트 중이며 최소 향후 5년 내 반자동 주행 차량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군은 공격이나 수비에 드론 떼를 사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이며 배송 업체는 자율 배송 차량 도입하는 등 다양한 지능형 사물의 활용이 전망된다.
그러나 규제, 법적 논란, 문화적 이해와 같은 비 기술적 부분이 화두 됨에 따라 IoT 및 기타 사업에서 내장 지능이 가장 늦게 활약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한다.
4. 가상 현실 및 증강현실(Virtual Reality and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은 사람들 간, 사람과 소프트웨어 시스템 간 소통 방식을 변화 시키는 컴퓨팅 장치를 말한다.
VR을 통해 직업훈련을 받기도 하며, 가상현실 상에 다양한 시나리오를 구축하여 관련된 가상 경험을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 VisualSpection은 효율성을 30%까지 증가시킨 VR headgear를 개발하기도 하는 등 Gatner는 관련 기술을 이용한 활발한 경험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AR을 통해 그래픽을 실제 사물에 접목 시켜 현실과 가상 세계를 섞는 혼합 현실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실제로 DHL은 AR과 웨어러블을 사용하여 접착 과정을 25% 개선 시킨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사용자와 사용자의 환경을 시각적 그래픽 정보로 전환하는 AR은 11%의 기관들이 이미 사용 중이며, 13%는 사용을 검토 중 에 있다. VR과 AR은 다양한 모바일, 웨어러블, IoT, 디지털 메시와 결합하여 몰입 형 애플리케이션을 증대 시킨다.
나아가 사용자에게 초 개인화(hyperpersonalized) 앱이나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의 흐름을 조정하는 디바이스 시스템을 구축 시킬 것이다.
.
5.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
디지털 트윈은 센서 데이터를 통해 상태 파악, 변화 대응, 운영 개선 및 가치 향상을 제공하는 물리적 사물이나 시스템의 동적 소프트웨어 모델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은 메타데이터(분류, 구성, 구조), 상태나 환경(위치나 기온), 이벤트 데이터(시계 열), 분석(알고리즘, 규칙)을 포함한다. 2020년까지 210억개 이상의 센서와 종단점이 생길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디지털 트윈은 수십억 가지에 활용될 엄청난 잠재성올 보유하고 있다.
현재 디지털 트윈은 상품 엔지니어와 같은 전문 업무에만 활용되고 있으나, 비용-효율 분석력에 기반하여 장비 점검, 서비스 계획, 가동 효율성 증대, 제조 과정 계획, 공장 가동 등 향후 10년 동안 사용 범위가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다.
6. 블록체인과 분산 장부(Blockchains and Distributed Ledgers)
분산 장부는 네트워크에 속한 모두와 공유된 암호화되고 변경할 수 없는 거래 기록의 리스트로, 접근 권한이 있는 자는 거래에 대해 언제든 조회가 가능하다. 허가가 필요 없는 공공 장부, 허가된 개별 장부, 허가된 공공 장부로 구성된 분산 장부는 규제되지 않은 자금의 전송과 형성이 문제 시 된다.
블록체인은 비트코인 및 기타 토큰과 같은 가치 교환 거래가 순차적인 블록 단위로 분류된 형태의 분산 장부이며, 각 블록은 기존 블록과 연결되며 암호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Peer-to-peer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록된다.
블록체인은 암호화 트러스트 및 인증 방식 사용하여 신뢰할 수 없는 환경에 대해 신뢰할 수 있도록 메커니즘을 구현한다. 확장성의 제한, 완전한 투명성의 결여, 자원 소비의 제한, 자원 집중으로 인해 의도치 않은 작업 상의 위험, 현존하는 법률과 회계 구조와의 상충으로 현재까지 증명된 블록체인은 비트코인이 유일하지만 안정된 플랫폼, 상호 처리 운용 메커니즘 등이 구현된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블록체인과 분산 장부는 미들웨어, 데이터베이스, 보안, 분석/AI, 금융 등을 아우르는 기술과 과정의 융합체로서 산업 작동 모델을 구현하고 금융거래, 재산 거래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없도록 제어하는 등 업계의 경영 모델을 변화 시킬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
7. 대화형 시스템(Conversational Systems)
대화형 시스템이란 사용자의 언어로 기계와 사용자가 상호 작용하는 고수준의 디자인 모델을 뜻하며 Apple의 Siri, Google의 Google Now, Amazon의 Alexa, Microsoft의 Cortana가 이에 해당한다.
대화형 시스템은 간단한 소통에서부터 용의자를 찾는 복잡한 문제 해결까지 가능하며 응답의 범위를 줄였을 때 더욱 정확한 결과를 보인다.
8. 메시 앱 및 서비스 아키텍처(Mesh App and Service Architecture)
IoT 센서의 확산과 대화형 AI(Microsoft의 Cortana, Google Now, Apple의 Siri, Amazon의 Echo/Alexa) 시스템의 확대로 지능형 디지털 메시가 본격화 됨에 따라(MASA)가 도입되었다.
MASA는 사용자들이 디지털 메시에서 최적화된 솔루션을 보유할 수 있도록 하며, 이동하는 동안에도 서로 다른 채널을 경험할 수 있게 하며 모바일 앱, 웹 앱, 데스크톱 앱, IoT 앱이 광범위한 백 엔드 서비스와 연결돼 사용자는 하나의 거대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구조를 이룬다.
MASA가 보편화되면 현재 사용되고 있는 많은 앱들이 상호 연계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위해 서비스의 신속성 및 확장성, 서비스의 조합 및 재 사용 간의 균형 유지가 요구된다. MASA를 통해 일종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경제가 광범위하게 구현될 것으로 전망하였다.
.
9. 디지털 기술 플랫폼(Digital Technology Platforms)
디지털 기술 플랫폼은 디지털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기본 구성 요소이다.
플랫폼 관점은 기술 비전을 안내해주고, 복잡성과 반복성을 줄이기 위한 기술 고정 모델을 제공해 주는 데, 정보 시스템 플랫폼, 고객 경험 플랫폼, 분석 및 인텔리전스 플랫폼, IoT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디지털 플랫폼은 공생하는 기술과 요소의 집합체로서 애플리케이션, 앱.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상호 교환이 가능한 서비스를 응집하였으며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모듈식의 API, 이벤트기반 서비스, API 경영과 같은 연관 도구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10. 능동형 보안 아키텍처(Adaptive Security Architecture)
‘해커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위협의 잠재성을 증가시켰으며 기존 인프라 구조나 제한 보호 기술로는 공격에 대한 정확한 보호나 방어가 불가해졌다.
이에 따라, IT리더들은 기존의 보안 방식 뿐만 아니라 블로킹과 같은 위협을 감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며 사업 주주들은 프라이버시, 보안, 신뢰에 목표를 두고 회복 뿐만 아니라 보호도 고려할 필요가 제기되었다. 따라서 지능 디지털 메시, 관련 디지털 기술 플랫폼, 응용 아키텍처는 보안을 위해 더욱 복잡해졌다.
보안팀은 전반적인 DevOps(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 과정을 건설하여 네트워크 보안과 접근 제어, 취약성 관리, 종단점 보호, 기본 감시를 하고 있으며 DevSecOps 모델을 실현 시키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해결책, 산업 설계자와 보안팀의 협업이 요구된다.
능동형 보안 아키텍처는 사용자와 기업체에게 떠오르는 보안 영역으로서 사용자 혹은 독립체 행동 분석은 개인의 사용 이력이나 다운로드 이력을 분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 일상적인 행동은 알람이나 자동화된 반응을 유도하여 보안을 유지한다.
[출처] ITC Viewer 가트너(Gatner) 2017년 10대 전략기술 트렌드 분석
'정보_Box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밀번호 보안 수준 확인 사이트 _ 내 비밀번호는 얼마만에 풀릴까? (0) | 2017.05.31 |
---|---|
IP( International Protection ) 보호 등급이란? (0) | 2017.05.24 |
[랜섬웨어 대응] 랜섬웨어(Ransomware) 대응 매뉴얼 _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0) | 2017.05.15 |
갤럭시 S7 vs 갤럭시 S8 사양 비교 (0) | 2017.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