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_Box/의료&건강

하품을 하면 눈물이 나는 이유는?

Wonssing 2017. 1. 30. 21:37
반응형

하품을 하면 눈물이 나는 건 눈물샘이 압박을 받아서?



하품



눈물의 역할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각막에 영양과 산소를 공급하는 것, 또 하나는 눈 표면의 먼지를 씻어내고 눈물에 함유되어 있는 리조짐이라는 효소로 살균을 하는 것.


간단히 말하면 운반과 청소입니다.


눈물샘에서 나와 자신의 역할을 달성한 눈물은 그 역할이 끝나면 우선은 "눈물낭"에 모아지게 됩니다.


눈물은 끊임없이 눈의 표면에 공급되어지기 때문에 눈물낭은 항상 가득 채워져 있고 조금만 압박을 받으면 눈물이 흘러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품을 해서 입이 벌어졌을 때, 눈 주변의 근육을 움직였을 때 눈물이 흐르는 것입니다.


눈물낭은 눈구석(코에 가까운 쪽)에 있으며 비루관을 통해 코로 통해져 있습니다.


울면 콧물이 나는 것은 그 때문이고 정확히 말하면 자신의 역할이 끝난 눈물이 코를 통해 나오는 것입니다.



[출처] 유식의 즐거움

반응형